\\교사의 선교나눔
호성기 목사님과의 섭리적 만남 (Divine Contact)
2020년 11월 18일
우리 부부가 실버 선교회(대표: 양춘길 목사)에서 선교 기초훈련을 받으면서 선교지를 찾고 있을 때 양춘길 목사님께서 우리를 유카탄 연합선교회(YUM)의 선교사로 추천하기 위하여 그의 선교 동역자이신 호성기 목사님을 소개하여 주셨습니다. 당시 두 분은 유카탄 연합선교회(YUM)를 섬기고 있었습니다. 이후 유카탄 연합선교회(YUM)가 PGM선교회로 흡수되면서 우리 부부는 PGM 소속 선교사가 되었습니다.
호성기 목사님과의 만남은 양춘길 목사님을 통해 하나님께서 친히 인도하신 섭리적 만남이었습니 다. 우리 부부는 PGM 선교사가 되기 위한 여러가지 과정을 통과하고 마지막으로 PGM정책 이사님들 앞에서 면접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2006년 면접시험 상황이 생생하게 기억납 니다. 선교사로 180도 바뀌는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펜실베이니아주 주정부 공무원으로 재직 중에 있었는데 플로리다의 올랜도에서 개최되었던 KIMNET 선교대회로 초청을 받았습니다. PGM 정책이사회와 KIMNET 선교대회가 함께 그곳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입니 다. 엄숙한 정책이사회 앞에서 구두 면접시험을 치렀습니다. 시험에 합격하고 계속 정책이사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는데 PGM선교회의 아프리카 신학교 건축 안건이 올라왔습니다. 당장 6만 불이 필요하다는 보고가 있었는데, 놀라운 것은 당시 정책이사님 중에 한분이었던 고 이희돈 장로님(당시 세계무역센터협회 부총재)께서 그 자리에서 바로 6만 불을 헌금하시는 것을 목격 하였습니다.
나는 그때 선교는 세상적 상식을 벗어난 하나님의 능력의 과정임을 체험하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선교사 면접시험에 합격한 후 호성기 목사님께서 수백 명이 모인 KIMNET 전체회의에서 펜실베이니아 주정부에서 수의사 공무원으로 한 곳에서 33년간을 근무한 점을 높이 평가하시면서 우리 부부를 PGM 선교회의 일원으로 소개해주셨습니다. 멀리 비행기를 타고 와 PGM 선교사 면접시험을 치르고 많은 선교사 및 선교 지도자들이 모인 선교대회에서 PGM 선교회의 일원으로 가입되는 신고식을 치르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그 후 지난 14년간 PGM선교회를 통해 받은 많은 교육과 훈련은 디아스포라 선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성경적 선교 세계관을 확립하게 해 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과테말라에서 성경말씀과 빵을 함께 전하는 성숙한 총체적 복음전파 전문인선교사로 성장케해주었습니다. 즉 나의 전형적인 직업적 전문인인 “수의학 전문인”에서 인간의 체감적 필요(felt needs)를 채워주는 직업적 전문인뿐만 아니라 복음전도 영역까지 넓혀 빵과 성경을 함께 전하는 총체적 선교 전문인으로, 사려 깊은 선교 실천가(Reflective Practitioner for Missions)로 훈련되고 발전시켜주신 것입니다.
호성기 목사님과 PGM 선교회는 확실히 우리 부부에게 선교에 대한 DNA가 가장 많이 합치되는 자랑스러운 선교기관입니다. 호성기 목사님은 이미 20여 년 전, 당시에는 다른 많은 신학자와 선교 지도자들이 보지 못하던 디아스포라 중심 선교와 Here and Now 중심 선교 등 선교의 제4물결을 제시하고 실천에 옮기고 계셨습니다. 확실히 그에게는 영성이 깊은 통찰력과 예지력을 갖고 계심을 볼 수가 있습니다. 지난 14년 동안 호성기 목사님과 만나면서 그는 지속적으로 배우고 글을 쓰고 성장하시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그는 PGM 선교회를 세우고 이끄시며 PGM선교회에 대한 분명한 사역 철학을 가지신 지도자이십니다. 그의 저서, “선교의 제4물결” 책 속에는 심오한 사상과 진리가 담겨 있습니다. 그러기에 사람을 바꿔 놓고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축복의 통로가 되고 있습니다.
GM선교회의 선교사로 하나님의 말씀인 겨자씨를 과테말라에 가지고 가서 뿌리고 나무로 자라서 열매를 맺아 과테말라가 변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건(기적)을 만나 고 역사가 일어나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과테말라 선교 이야기를 우리 부부 공동 이름으로 지난 3월 “아메리칸드림을 넘어서”란 책자를 발간하였습니다. 호성기 목사님과의 섭리적 만남 이후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의 이야기입니다. 호성기 목사님의 저서 “선교의 제4물결”로부터 출산된 책입니다.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PGM선교회와 호성기 목사님께 감사드립니다.